호주워킹홀리데이 초기비용 도대체 얼마? [분석]
런식으로 나쁜 조건의 일 앞에서 자기 합리화해버린다. 그리고 한인잡으로 눈을 돌린다. 한인잡 하는 친구들 중에 한국인 보스들의 뜨거운 정이 그리워서 가는 사람은 들어본적이 없다. 그 태극전사,낭자들이 한인잡을 시작하므로써 결국에 호주워홀은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다. 먼 땅상호 의사소통에 벽이 없게 반말체로 시작하겠습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포털 검색창에 '호주 워킹홀리데이 초기비용'을 검색해보았다. 대부분이 유학원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들은 서로 서로
자신의 행사 상품이 저렴하다고 열열히 광고하고 있다. 무의미한 말들이 너무 많다. 현실있는 그대로 이야기해보자.
기준은 필리핀에서 어학연수 3개월정도 하고, 자신은 생활영어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착각에 빠져있는 혈기넘치는 워홀러이다.
우선 호주에 도착하게되면, 최소한 한 달은 일을 찾는다고 가정하겠다. 한 달 정도면 똥,오줌 가리면서 내 영어 수준보다 더 괜찮은 Job, 아쉬울 것 없는 Job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한국인 보스의 끈끈한 情은 조금 뒤로 미뤄놓아도 늦지 않다.
<검트리에 나와있는 시드니 매물>
방값은 우선 다양하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주당 130$~150$ 사이에서 구할려고한다. 물론 구할 수 있다. 나는 주당 110$ 하는 곳에서도 살아 봤다. 수 많은 바퀴벌레들과 함께. 중요한 것,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어디로 가던지 2주 방값 선불, 2주 방값 디파짓(보증금), 그리고 기타 키 디파짓을 내야한다. 그러니 주 150$방 값을 내야한다면 최소 600$ 이상의 목돈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또한, 유념해야할 것이 하나, 일조차 구하지 않았는데 방을 구하는 우(愚)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 먼저 Job을 구하고, 그 위치에 맞게 집을 구해야 동선을 짧게 할 수 있다. 그러니 그 전에는 호주 백팩(호스텔)이나 단기 쉐어에 들어가야하고, 그곳 들은 일반(계약)쉐어보다는 약간 비싸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자.
넉넉잡아 일주일에 200$이라고 하고, 한 달에 800$이라고 생각하자
<시드니 시트에 평범한 태국식당 메뉴>
식비는일주일 200$.
우선 가장 많이 먹는 햄버거. 기본적으로 햄버거 세트(여기선 Combo OR Meal이라고 한다.). 콤보하나에 8~9$정도 한다.
하루 세 끼, 30$로 생각하자. 처음 도착하자마자요리해서 먹을 여유는 없을 것이다. 심지어 요리를 하게되면, 각종 식재료를 사야하는데 이경우 직업도 없이 더 많은 돈이 소요될 것이다.
백팩커에 있으면서 하루 종일 1$짜리 식빵만 잡고있는 태극전사도 봤다. 한국에서 빚에 쫓겨서 온 보트피플도 아니고, 호주에 도착 하자마자 왜 그렇게 사는가?
만약 이정도로 적은 돈을 가지고 오면 무슨 일이 이어져서 일어날까?
일을 구하기 시작할때, '나는 돈이 없어, 그냥 일단 조건이 열악하더라도 해야지. 이건 이렇고 저러니깐 시급이 적어도 괜찮아, 어차피 잠시만 할껀데 한인잡이라도 괜찮아.' 이런식으로 나쁜 조건의 일 앞에서 자기 합리화해버린다. 그리고 한인잡으로 눈을 돌린다. 한인잡 하는 친구들 중에 한국인 보스들의 뜨거운 정이 그리워서 가는 사람은 들어본적이 없다. 그 태극전사,낭자들이 한인잡을 시작하므로써 결국에 호주워홀은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다. 먼 땅이다. 준비 단단히 하자.
요약해서 식비는 일주일에 약 200$, 한달에 800$이라고 생각하자
기타 잡비 일주일 200$
당신의 계획은 당연히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워킹홀리데이고, 나아가 우리내 인생이다.
지나가다 커피도 마셔야하고, 이력서 보낸곳에서 면접보라고 하면 교통편도 이용해야한다. 호스텔에서 괜찮은 친구 만나면 맥주라도 한잔해야 하고, 그러다가 운 좋게 일도 꽂아 줄 수 있다. 클럽을 가야할 때도 있을것이고, 휴대폰 요금도 내야한다.
예상치 못한 수많은 상황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외 기타비용 일주일 200$, 총 800$
한 달 기준 정착비용
방값 800$
식비 800$
기타비용 800$
최소 한달 비용은 2400$은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것도 최소한이고, 만약 한 달 안에 일을 못구하게되면 상황은 더욱 힘들어짐을 명심하자.